본문 바로가기

글/짧은 글

디지털 유산 전문 기업


디지털 유산 전문 기업의 홈페이지


Death Switch[각주:1]는 최근에 Google이 발표한 휴면 계정 관리자 서비스와 비슷한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유명해졌다. 가입자는 Death Switch에 가입하면서 특정 기간을 주기로 자신에게 이메일을 보내 생사를 확인하도록 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이 이메일에 답하지 않아 사망한 것으로 판단이 되면, 미리 설정한 10명의 지인에게 정해진 내용의 이메일을 보낼 수 있다. 이메일에는 첨부 파일의 형식으로 동영상, 사진, 문서 등을 함께 보낼 수 있으며, 업체에서는 컴퓨터 비밀번호, 금융 계좌번호, 유언, 말 못할 비밀 등을 전달하기 위해 서비스를 사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사용료는 1년에 약 $20이다.


Legacy Locker[각주:2]는 오류를 막기 위해 다소 복잡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누군가에 의해 사망자에 대한 신고가 들어오면 Legacy Locker는 회원 명단과 대조 작업을 한다. 그리고 일치하는 사람이 확인되면, 그 사람이 생전에 지정한 2명의 입증자(verifier)에게 연락을 취한다. 2명의 입증자가 모두 회원의 사망 사실을 확정하면 그들에게 사망 증명서를 요구하게 된다. 그리고 디지털 유산 상속자들의 신분을 확인한 후에 Legacy Locker는 사망자의 데이터를 넘겨주게 된다. Legacy Locker는 업체의 서비스가 사망 전에는 일종의 클라우드 저장소와 같아서 자주 방문하지 않는 사이트의 비밀번호를 저장하거나 중요한 문서를 백업할 수 있는 안전하고도 유용한 공간을 제공한다고 광고하기도 한다. 사용료는 1년에 약 $30이며, 한 번에 결제하면 약 $300로 서비스를 평생 사용할 수 있다.


Secure Safe[각주:3]는 기본적으로 일종의 보안 업체이다. Secure Safe는 스위스에 있는 자신의 서버와 현대 금융 기업들이 인터넷 결제에 사용하는 보안 방식으로 가입자의 정보를 완벽하게 보호할 수 있다고 광고한다. 가입자는 지불한 비용에 따라 비밀 번호 저장을 위한 공간과 파일 저장을 위한 공간을 할당 받는다. 이에 더불어 가입자가 사망했을 때, 해당 저장 공간에 담긴 정보를 미리 설정한 이들에게 전달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는 것이다. Secure Safe의 디지털 유산 상속 또한 독특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가입자는 생전에 몇 명의 상속자와 함께 한 명의 수탁자(trustee)를 설정하게 된다. 그리고 가입자는 자신이 받은 상속 활성화 암호를 수탁자에게 직접 건네주면 된다. 가입자가 사망한 후에 수탁자가 Secure Safe의 홈페이지에 암호를 입력하면, Secure Safe는 가입자에게 연락을 취한다. 일정 기간이 지나도 가입자가 응답하지 않으면 상속자들에게 데이터가 전달된다. 가입자가 사망하지 않아서 연락에 응한다면 기존의 상속 활성화 암호는 폐기되고, 새로운 암호가 발급되어 가입자는 새로운 암호를 새로운 수탁자에게 전달하게 된다.


Asset Lock[각주:4] 역시 제공하는 저장 기능 자체는 앞서 언급한 업체들과 비슷하다. 그들과 다른 Asset Lock만의 사망 확인 방식은 다음과 같다. 가입자는 미리 자신의 사망을 확인하는 데에 필요한 최소한의 사람 수를 설정한다. 물론 이는 전체 상속자의 수보다는 작을 것이다. 그런 후에, 가입자가 사망하면 상속자들은 가입자가 생전에 알려준 방법으로 가입자의 Asset Lock 계정의 잠금 해제를 시도한다. 그리고 설정된 수 이상의 사람이 잠금 해제를 시도했을 때, Asset Lock은 가입자에게 연락을 취하고, 응답이 없을 때 데이터를 상속자들에게 전달하게 된다.


  1. http://www.deathswitch.com/ [본문으로]
  2. http://legacylocker.com/ [본문으로]
  3. http://www.securesafe.com/ [본문으로]
  4. http://www.assetlock.net/ [본문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