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소프트웨어/Android

스마트폰 자동화를 위한 Smart Assistant

최근에 Smart Assistant with NFC tools라는 마음에 드는 앱을 발견했다.

URL은 다음과 같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sk.i2m.smart.assistant

구글+에서 개발 회사와 접촉할 기회가 생겼는데, 알고 보니 슬로바키아의 회사에서 만든 앱이었다.

여하튼 당시에는 앱의 내용이 전부 영어였는데, 최근에 출시된 앱이라 아직 사용자도 적고, 장기적으로 한국인들도 많이 이용해보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CEO(?)에게 직접 연락하여 앱의 한국어 번역에 착수했다.

번역 과정에서 회사 사람들 두세명과 LinkedIn 일촌이 되는 일도 생겼는데, 여하튼 앱에 대한 소개를 해보고자 한다.


사실 일단 다운을 받고 실행해보면 기능의 사용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다.

이제는 한글화도 되어 있고 애초에도 상당히 직관적으로 잘 만들어진 앱이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앱을 필요로 할지도 모르는 이들에게 이 앱이 어떤 기능을 하는지 설명해주기 위한 목적으로 글을 쓴다.


Smart Assistant는 기기가 특정한 조건에 처했을 때 특정한 행위를 하도록 만들어주는 앱이다.

물론 이런 류의 앱은 이전에도 있었고, Tasker는 그들 중에서도 막강한 활용 범위를 자랑한다.

하지만 Tasker를 익히는 데에는 상당한 진입 장벽이 있는 것도 사실이고, 애초에 Smart Assistant는 무료이기 때문에 나름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Smart Assistant(이하 SA)를 잘 사용하기 위해서는 트리거, 프로필, 액션 정도의 단어만 이해하고 있으면 된다.

트리거는 앞서 언급한 기능 설명에서 '특정한 조건'을 의미한다.

예컨대 '시간 트리거'라고 하면, 시간을 특정 작동의 조건으로 사용한다는 뜻이다.

액션은 그런 트리거에 의해 발동하게 되는 작동을 말한다.

액션의 예로는 블루투스를 끈다거나, Wi-Fi를 켜는 등의 것이 있을 것이다.

프로필은 트리거와 액션의 복합체로 보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화면을 보면서 설명하겠다.



앱을 실제로 사용하게 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되는 것이다.

학교나 직장을 위한 프로필과 집을 위한 프로필을 각각 관리할 수 있고, 여하튼 자유도가 적당히 높은 앱이다.

프로필을 새로 만들어보자.



새 프로필의 아이콘과 이름을 설정해야 한다.



아이콘도 이렇게 많이 준비되어 있다. ㅋㅋ



현재 만들고 있는 프로필을 실행시키기 위한 조건인 트리거를 먼저 설정해야 한다.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트리거로 만들 수 있는 선택지가 굉장히 많다.

GPS 트리거는 특정 장소에 기기가 진입했을 때, NFC 트리거는 특정 NFC 태그에 기기를 댔을 때, 시간 트리거는 특정 시간에 원하는 액션을 실행하도록 한다.

충전 상태 트리거의 존재가 흥미로웠는데, 이는 충전기를 연결했을 때, 혹은 분리했을 때를 위한 트리거이다.

집에서 나가며 충전기를 분리했을 때 자동으로 Wi-Fi를 끄도록 만드는 등의 활용이 가능한 것이다.



트리거가 만족되었을 때 변경할 수 있는 기기의 설정 목록이다.

각각을 끄거나 켜는 등의 액션을 수행할 수 있다.



이전의 사진에 나열된 설정 변경 외의 액션도 실행할 수 있다.

선택 가능한 항목은 위와 같다.

미리 설정한 내용의 SMS를 특정인에게 보내는 액션이나, 내비게이션 기능을 위한 액션의 존재가 흥미로웠다.



마법사라고 하여 간편한 사용을 위한 예제도 등록되어 있다.



마법사 목록의 나머지 부분이다.



일반적인 NFC 태그 관리 도구로서의 기능도 제공한다.


사실 이미 이런 자동화 기능을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는 이들에게는 SA의 기능이 부족할 수도 있다.

또한, 굳이 새로운 앱을 익히는 것보다 필요할 때 필요한 조작을 직접 설정에 들어가서 하는 것을 편히 여기는 사용자들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SA의 깔끔한 UI나 단순한 설정 방법은 그 사이에 위치한 포지션의 사용자들에게 상당한 편의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해본다.


덧붙여, 무료인 SA는 등록할 수 있는 액션과 프로필의 수에 제한이 있다.

그런데 현재 출시 기념 프로모션이 진행되고 있다.

프로모션 기간 동안에는 앱을 받고 나서 메뉴 버튼을 누르고 설명에 들어가면 무료로 앱을 업그레이드할 수 있다.

앱에서 지시하는 것처럼 페이스북에 앱을 홍보하는 글을 남기거나 (글은 바로 삭제해도 됨) 앱을 설치하고 3일 이상 사용하면 Six-Pack으로 무료 업그레이드가 된다.

사실상 Six-Pack으로만 업그레이드해도 범용적 사용에는 아무런 제한이 없는데, 거기서 프로필이나 액션의 수를 무제한 늘리고 싶다면 Pro 버전이 있다.

Pro 버전은 유료이지만, CEO님의 호의로 내가 직접 3명의 사용자에게는 Pro 버전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니 앱을 사용해보고 Six-Pack으로도 부족함을 느끼는 이가 있다면 다음 이메일 주소로 연락을 주기 바란다.

kyusangwhang@gmail.com


'소프트웨어 > Android' 카테고리의 다른 글

CM10.1 Nightly 20130509, 20130510  (0) 2013.05.11
최고의 D-day 위젯! Days Left Pro  (2) 2012.12.09